어릴적 장난감 워키토키(walkie-talkie)를 가지고 친구들과 얘기하면서 놀았던 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전쟁 영화나 행사장에서 무전기를 들고 서로 대화하는 장면은 종종 보셨죠? 버튼을 누르고 여러 사람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다고 하여 이와 같은 통신 방법을 푸시투토크(PTT: Push to Talk)라고 부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다양한 협업툴이 워낙 잘 되어 있다보니, 옛날 방식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요.
기업용 푸시투토크 솔루션의 필요성
하지만, 다수의 사용자가 함께 실시간으로 대화해야 하는 환경, 예를 들면 사무실, 산업 현장, 해외 등 혼합된 작업 환경에서의 다수 간의 협업을 위해 푸시투토크 기술이 여전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 아날로그 방식보다는 IP 기반으로 진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만 가도 사실 무전기, 워키토키 등의 키워드를 넣고 검색하면 다수의 앱이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등산 동호회 등에서나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지, 실제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기능과 신뢰성을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시스코 인스턴트 커텍트(Cisco Instant Connect, 이하 CIC)는 엔터프라이즈용 푸시투토크 솔루션으로 Any Where, Any Device, Any Network 환경에서도 모든 스텝들이 함께 일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CIC 환경에서의 Any-to-Any 협업
CIC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지원하고, LAN부터 4G 환경까지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자의 위치에 상관없이 연결을 지원하며, 음성, 비디오, 데이터를 모두 통합 지원합니다.
만약 공장에서 설비 장애가 난다면?
CIC의 기능을 얘기하기 전에 이런 엔터프라이즈급 푸시투토크 솔루션이 구성되어 있지 않은, 또는 통합되어 있지 않은 제조 공장에서의 설비 장애 상황을 상상해 보겠습니다.
설비의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장애 내용이 담당자들에게 실시간으로 통보가 되어야 하지만, 통보 여부 자체의 확인이 어렵습니다. 장애를 해결할 현장 인력을 투입해야 할텐데, 누가 전문가이고 지금 당장 현장으로 달려갈 수 있는지 파악이 어렵습니다. 현장 직원 간에는 무전기를 통해 통신하고 있고, 사무실에서는 별도의 협업툴을 사용하다 보니 함께 얘기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현장 직원을 투입했지만, 중간 진행 상황을 중앙에서 인지하기 어렵고 현장 직원은 사무실에 있는 다른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쉽게 예상되는 이런 상황들로 인해 문제 해결이 지연된다면 그로 인한 기업의 손실은 그 시간만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겁니다.
통합된 기업용 푸시투토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작업을 한다면 다음과 같이 대응이 가능하게 됩니다.
제조 공장에서의 CIC Use Case
- 4:59:00 : 설비 장애 발생 – CIC는 공장 장비 자동화 시스템으로부터 즉각적으로 알람 통지를 받게 됩니다.
- 4:59:01 : 담당부서에 알림– CIC는 디바이스(스마트폰 상의 모바일 클라이언트, IP전화기 등)와 위치에 상관없이 필요한 모든 관련자에게 자동으로 해당 알람을 전달합니다.
- 4:59:15 : 인력 현황 파악– 신속한 대응을 위해 CIC User Presence를 통해서 현재 누가 응답 가능한지를 확인하고 그들의 Cisco IP 전화기 상의 CIC 인터페이스를 통해 PTT(Push to Talk) 사용합니다.
- 5:00:10 : 현장 근무자 투입– 배정된 유지보수팀이 위험한 현장에서 사용되는 러기드(rugged) 스마트폰의 CIC 모바일 클라이언트를 통해 내용을 전달 받고 작업 시작합니다.
- 5:05:11 : 문제 해결– 설비의 문제 사항을 처리하고, 러기드 스마트폰 상의 CIC 인터페이스를 통해 유지보수 상에 조치 내용을 기록해서 공유합니다.
- 5:05:12 : 업데이트– CIC가 공장 설비 자동화 시스템으로부터 온라인 알림을 직접 수신하게 되고, 자동으로 모든 관련자에게 업데이트가 전달됩니다.
푸시투토크, 그 이상의 편리함
위의 과정을 보면, 단순 푸시투토크 기능만으로 이런 일들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짐작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CIC만의 편리함은 무엇일까요?
CIC 솔루션의 가치
- CIC 정책 엔진이 설비 자동화 시스템과 SNPP(Simple Network Paging Protocol)로 연동되어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존의 레거시 무전기 환경까지 통합하기 위해 LMR(Land Mobile Radio) 게이트웨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위치, 다양한 디바이스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개별 디바이스, IP 전화기, 러기드 전화기 등을 위한 모바일 클라이언트가 제공됩니다.
- 중앙에서 인력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CIC Dispatch Console를 제공하고, 기존 통합 커뮤니케이션 콜 제어 플랫폼인 CUCM(Cisco Unified Communications Manager)과 완벽히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런 모든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바로 CIC 솔루션입니다.
조금 자세히 CIC 아키텍처를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CIC 솔루션 아키텍처
제조 산업 뿐 아니라, 헬스케어, 에너지 산업, 그리고 국가재난망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기업용 푸시투토크 솔루션은 효율적으로, 바로 협업에 활용될 수 있고, 실제로 그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CIC는 이런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협업을 위해 구매한 다양한 솔루션, 디바이스, 네트워크망 등을 통합해서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되길 원하시나요? 전체 현황을 함께 공유하고 적합한 인력, 현재 가용한 자원을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작업 지시, 배치의 효율성을 높이고 싶으신가요? 내 작업 위치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즉각적인 다자간 통신이 필요하신가요?
시스코의 CIC 솔루션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시스코 조윤환 빅데이터 솔루션 스페셜리스트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