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칼럼] ‘인텐트 기반 네트워크(IBN)’를 주목하라

$
0
0

5년 전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SDN)이 네트워크 업계를 강타했습니다. 구글을 필두로 초대형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인터넷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방식을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바꾸겠다면서 연구실에서 잠자던 SDN을 세상으로 이끌어냈습니다.

 

성능과 기능 개선 외에는 특별한 이슈가 없었던 네트워크 업계가 크게 요동쳤습니다. 거의 20년간 큰 변화가 없었던 상황에서는 SDN혁명수준의 네트워크 기술로 받아들여졌습니다. 곧이어 가상화,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새로운 데이터센터 네트워킹 시대가 열렸죠.

 

이제는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환경도 변화가 불가피해졌습니다. SDN 핵심 개념과 방식이 접목되고,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까지 더해지면서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마침내인텐트 기반 네트워크(Intent-Based Network, IBN)’가 등장했습니다.

 

IBN은 사용자(비즈니스) 의도에 따라 스스로 학습하고 적응하며 자동화할 뿐 아니라 보안위협까지도 방어해 보호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뜻하는 개념입니다. 시스코는 마치 사람과 같은 직관력을 갖고 판단해 동작하는 네트워크라는 의미를 담아직관적인 네트워크(The Network Intuitive)’라고 부릅니다.

 

‘자율주행 네트워크로 불리기도 합니다.

 

IBN은 어느 날갑자기 툭 튀어나온기술이 아닙니다. 모바일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로 대변되는 디지털 시대가 본격 전개되면서 나타나는 기업 네트워크 문제가 쌓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꾸준히 모색하며 발전해온 과정과 결과물이 축적돼 생겨난 혁신입니다.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민첩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속한 서비스가 요구되는데, 네트워크 인프라가 여전히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아직도 네트워크 장비, 보안 장비마다 일일이 구성하고 정책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점 네트워크를 만들려면 처음부터 새롭게 인프라를 구축해야 합니다.

 

모바일 기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직원들이 본사에 있든지, 지점에 가든지, 해외로 출장을 가든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기업 네트워크를 사용해 업무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발맞춰 겨우 기업 업무환경에 이동성과 보안성이 보장된 환경을 만들었다 싶었는데, 어느덧 사물인터넷(IoT) 기기까지 네트워크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관리해야 할 기기는 급증하고 데이터는 더욱 폭증하겠죠.

 

직원들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사용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관리되지 않는 사각지대가 점점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보안 구멍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언제 장애가 터질지도 알 수 없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선 비록 먼 곳이라도 장비가 있는 곳에 담당자가 출동해야 합니다.

 

IBN은 이같은 기업이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한 대규모 네트워크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민첩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향후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말이죠.

 

시스코가 최근 선보인직관적인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를 커다란 지능형 패브릭으로 구현하는 방식을 채택해 이같은 기업의 도전과제를 해결합니다. 단일 네트워크상에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논리적인 망분리와 통일성 있는 정책을 적용합니다.  

 

시스코는 새롭게 개발한 기술을 자사 환경에 먼저 적용해 직접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IBN도 이미 활용하고 있습니다. 도입 후 네트워크 프로비저닝에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대비 67%나 절감됐고, 보안 위반사례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IBN을 구축한 기업 고객사에서는 두시간 걸리던 네트워크 디자인 작업이 15분으로, 4시간 걸리던 정책 적용은 5분으로, 5시간 걸리던 프로비저닝 시간이 4분으로 감소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IBN은 이미 전세계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카카오뱅크를 비롯한 금융사, 제조사에 이미 적용돼 있는 실제 구현가능한 현재의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미래 기술이 아니라 실제 구현가능한 현재의 네트워크 기술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기업 네트워크의 흥미진진한 변화가 기대됩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 시스코 인텐트 기반 네트워크 솔루션 발표 보도자료

▶ 시스코 인텐트 기반 네트워크 솔루션 발표 블로그 1

▶ 시스코 인텐트 기반 네트워크 솔루션 발표 블로그 2

▶ 시스코 인텐트 기반 네트워크 솔루션 발표 블로그 3

지능적’이고 ‘안전한’ 네트워크구현, 바로지금부터!



 

글. <이유지 기자>yjlee@byline.network 

이유지 기자는 전문기자들의 멀티채널네트워크(MCN)인 바이라인네트워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