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형 , 시스코 코리아 데이터센터 컨설턴트
이제는 "모든 기업이 IT 기업이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은행, 유통사 등 많은 분야가 IT 기술을 통해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를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IT 기술이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을 차지하면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신속하고 비용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센터도 역할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운영중인 전통적인 데이터센터는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제공할 만큼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가 긴밀하지 못합니다. IT 부서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해, IT 개별 부서 전체에 걸쳐 복잡한 구성 절차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직원들이 애플리케이션 제공을 위한 창의적인 서비스 보다 , IT 인프라 구성에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현재의 데이터센터는 애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두는 모델, 애플리케이션 정책이 물리 및 가상화 인프라를 자동화하고 통합하는 모델, 실시간 가시성, 그리고 탁월한 성능 및 확장성을 갖춘 모델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ACI, 데이터센터를 춤추게 하라
변화를 위한 새로운 아키텍쳐로 시스코는 Application Centric Infrastructure (이하 ACI)를 지난해 업계에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ACI 아키텍쳐는 기존 데이터센터 아키텍쳐와 다른 몇가지 주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ACI의 핵심은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춰, 물리환경과 가상환경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데이터센터 내의 복잡성을 줄이고, 애플리케이션 배포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ACI 아키텍쳐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서버들 간의 연결성, 보안 정책, 스토리지 연결성과 같은 어플리케이션 정책을 정리해놓은 프로파일을 통해 데이터센터 각각의 IT팀이 서로 다르게 운영하고 관리하던 정책을 단순화하고, 통합합니다. 이 프로파일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구현을 위한 모든 동작 방식의 속성을 정리해놓은 메타파일 형식으로 담고 있습니다. 마치, 여러분들이 평소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의 USIM 칩과 같아서 하드웨어가 무엇이든, 어디에 있든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한 정보를 일관성있게 유지하고, 관리하게 도와줍니다.
[그림: APIC 기반의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 모델과 장점 ]
그럼 어떻게 운영되는 걸까요?
ACI 운영의 핵심에는 Application Policy Infrastructure Controller(이하 APIC)라는 컨트롤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APIC은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위한 모든 자원 (네트워크, 네트워크 서비스(방화벽, 로드밸런싱), 어플리케이션 등)을 정책을 통해 자유롭게 생성, 삭제, 연동할 수 있는 단일화된 관리 인터페이스입니다.
기존에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클라우드 및 보안 팀으로 분리, 운영되던 인터페이스는 APIC을 통해 하나로 통합되고, 앞서 소개해 드린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모든 부서가 함께 정의합니다. 이전의 복잡한 절차없이 간단하게 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따른 프로파일 구성만으로도 네트워크 구성 정의가 완료되는 것이지요.
애플리케이션 배포 준비가 완료되면, APIC는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이용해 필요한 인프라 자원과 서비스를 자동으로 프로비저닝하여, 인프라 구성과 애플리케이션 배포 시간을 날짜 단위에서 분 단위로 크게 단축하고 단순화 합니다. 고급 네트워크 기술이나 가상화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 없습니다. 각 부서의 전문가들이 공통 플랫폼을 통해 구성한 자원 정보와 프로파일이 있다면 쉽고,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ACI를 통한 새로운 데이터센터 운영 모델입니다.
[그림: APIC 기반의 데이터센터 공통 운영 플랫폼 ]
엔터프라이즈와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모두 염두에 둔 ACI 모델은 소규모 엔터프라이즈 배포에서 멀티 데이터센터로, 그리고 다시 데이터센터에 전체에 걸쳐 완벽한 워크로드 기반 이동성을 갖춘 대규모 보안 멀티태넌트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델입니다. ACI는 일반기업이든, 서비스 사업자이든 관계 없이, 데이터센터 또는 클라우드 배포를 민첩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자동화된 애플리케이션 기반 인프라로 탈바꿈 시킵니다.
ACI는 애플리케이션 배포속도를 크게 향상 시키는 혁신적인 운영 모델을 제공하므로, IT의 힘을 재정의하여 시시각각변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대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당신의 데이터센터, ACI의 오케스트레이션 연주를 통해 춤추게 하십시오.
시스코 ACI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가 듣고 싶으시다면 Xander Uyleman(시스코 글로벌 파트너 마케팅 수석 매니저)의 Evolving Your Organization with Software Defined Networking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