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칼럼] 빠르고 빠른 기가인터넷 세상

$
0
0


송영수, 시스코 코리아 SP 비디오 컨설턴트 


10배 빠른 인터넷! 


기존의 100Mbps 속도의 가입자 서비스를 10배로 올리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가 지난해 10월 국내에 첫 출시되었습니다. IPTV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이 점점 고품질의 인터넷 환경을 요구하고 그와 함께 기술도, 솔루션도 함께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DOCSIS 기술의 진화

DOCSIS는 케이블TV망에서 양방향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기술 규격으로, 8Mhz(북미 방식 6Mhz) 주파수 대역 1개 채널로 하향의 경우 최대 50Mbps(북미 방식 38Mbps)를 전송합니다. 


DOCSIS2.0까지는 최대 하향 50Mbps까지가 제공 가능한 최고 속도였으나, DOCSIS3.0규격이 발표되면서 상/하향 채널을 여러 개 묶어서 한번에 전송하는 채널본딩이라는 새로운 기술로 2007년 이후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속도를 100Mbps급으로 보급하는데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그림 1] DOCSIS 기술의 진화 


채널본딩 기술은 최근 무선 LTE망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경쟁적으로 도입되는 CA(Carrier Aggregation)와 같은 개념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DOCSIS3.0의 채널본딩 기술은 현재 하향 32채널 상향 8채널 본딩까지 상용화되어 주파수가 충분히 확보되면 하향 1Gbps이상 제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댁내 광인터넷 서비스인 FTTH(Fiber To The Home)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케이블TV망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수년 전부터 DOCSIS3.1개발을 추진하여 2013년 10월 규격이 발표 됐습니다. 


[그림 2] DOCSIS3.1


DOCSIS3.1은 첨단 신호 변복조 기술과 자동 에러복구 기능을 채택하여 케이블TV망에서의 품질을 향상시켜, 동일한 주파수 채널대역폭으로도 기존 DOCSIS3.0보다 50%이상 데이터 전송 효율을 높이고 케이블TV망의 주파수 대역 확장을 통해 최대 하향 10Gbps및 상향 1Gbps이상의 데이터 전송 속도 구현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케이블TV망으로의 기가인터넷 확대 

최근 세계 주요 국가에서는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고도화를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업계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작년 10월23일 KT는 국제 ITU 전권회의에서 전격적으로 기가인터넷 전국 상용 서비스를 발표하여 또 한번 세계를 놀라게 했고 타 통신사업자도 앞다투어 기가인터넷 상용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주요 통신사업자는 FTTH기술인 PON(Passive Optical Network)방식을 주력으로 기가급 인터넷 서비스를 상용화했는데, PON방식은 광케이블 또는 LAN케이블이 댁내까지 포설된 환경에서만 가능하여, 광케이블 또는 LAN 케이블이 포설되어 있지 않은 많은 가구에는 기가급인터넷 서비스의 제한이 있습니다. 


케이블TV망은 국내 대부분의 가구에 구축이 되어 있어, 케이블TV망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케이블의 신규 구축 없이도 기존 케이블TV망에서 주파수 할당을 늘려 현재의 DOCSIS3.0채널본딩 기술 또는 향후 DOCSIS3.1기술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가급 인터넷을 보다 빠르고 경제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주요 케이블방송 사업자인 티브로드는 2014년 10월초 DOCSIS3.0 채널본딩기술로 티브로드의 유선케이블방송 서비스 전 권역에 300Mbps급 인터넷 상용서비스를 출시하였고, 케이블TV망을 보유한 타 사업자들도 300Mbps~ 500Mbps이상급의 기가급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림 3] 시스코 기가 인터넷 장비 CMTS cBR-8 외형 


최근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초연결사회가 현실화되어 가고 있고 기존 Full HD보다 4배이상 선명한 화질을 지원하는 UHD급 방송서비스가 보급됨에 따라 인터넷 네트워크 인프라의 가치는 또 한번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차세대 기가 인터넷 기술이 기가급 인터넷 서비스를 경제적이고 빠르게 대중화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이밖에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에 대응하기 위한 통신사업자(SP)들의 비지니스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통신 사업자들의 10년 미래 파트너 시스코!' 글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