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이 IoE(만물인터넷)을 만나면?!
제품/서비스 혁신, 신규 모델 도입 문제, 업무 유연성 등 ...
다방면으로 제조업 분야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IoE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특히 기업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한다거나 생산 설비를 새로 구축하는 경우에 떠오르는 기회는 무궁무진하죠.
※지난 2월 밀란에서 개최된 시스코 라이브 2015에도 커넥티트 메뉴팩처링(스마트 팩토리) 부스가 마련되기도 했답니다.
인도의 선두 자동차업체 중 하나인 마힌드라앤마힌드라(Mahindra and Mahindra)가 마하라슈트라주 푸네 북쪽의 차칸(Chakan)에 미래형 커텍티드 공장을 구축한 것이 그 좋은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힌드라는 기존 모델 생산 역량을 확대하고 브랜드 내 모델 카테고리를 확장하고자 시스코 커넥티드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마힌드라가 미래형 공장을 왜 적용하게 됐으며 적용 후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마힌드라는 왜 미래형 공장을 구축하게 되었을까요?
이제 자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 만큼 기업의 조직 운영에도 많은 변화를 감행해야 한다는 현실을 부정할 수 없겠죠? 시장 규모가 전세계로 확장된 만큼 제품 생산에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전세계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유연성까지 겸비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럼 기업들은 과연 어떤 변화를 추구하고 있을까요? 그 트렌드를 간략히 짚어보자면…
1. 생산‘량’보다 생산‘역량’– 이제는 단순히 생산을 많이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고객들의 요구는 점차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변덕스러운 시장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2. 선수요 후생산 - 앞서 말씀 드린 내용과 같은 맥락에서 제조업체들은 대량생산에 흥미를 잃은 지 오래입니다. 때문에 대기업들은 가장 기본적인 주문 생산 방식을 곧 그만 두고 이제는 수요가 생긴 후 생산하는 방식으로 넘어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3. 현지 구매 및 제조- 현재 제조사들은 하나의 플랫폼을 활용해 모듈식 상품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는 하이브리드 제조 방식이 대세가 될 것입니다. 중심에 위치한 플랫폼은 모듈형 상품을 만들고 최종 상품은 공급자나 유통업자나, 소매업체 등 소비자와 밀접한 유통업체가 각 지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최종 상품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4. 생산 인력 참여- 공장 자동화가 트렌드이기는 합니다만 이러한 공정 프로세스에 사람이 빠져서는 원활하게 작업을 진행하기 어렵겠죠? 어떤 작업이든 결정력과 유연함은 필수이니까요. 또한 생산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서도 사람의 두뇌는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미래형 공장은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기존의 일반 공장의 제품과 비교해 보았을 때, 차칸공장은 다음을 개선할 수 있었답니다.
1. 시스템 전환시간의 감소
2. 실시간 제조 과정 트랙킹으로 인한 손쉬운 데이터 수집 및 빠른 문제 발견과 분석, 보안
3. 정보수집 및 이해 능력 개선으로 리포팅 퀄리티 상승
4. 중앙 통제 활용으로 인한 가게 및 작업 현장 관리 용이
그럼, 마힌드라 자동차 공장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마힌드라 공장의 혁신은 아직 시작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니, 사실 끝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제조 프로세스와 기술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진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칸 공장을 구축한 것으로 1단계 여정은 완료 되었고, 2단계로는 제조 인텔리전스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에서는 지금의 기술과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새로운 기술을 발굴하고, 이 순환 구조를 지속함으로써 발전을 이어나갈 예정인데요. 현 단계에서 검토하고 있는 사항은 다음의 두 가지를 들 수 있겠습니다.
1.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분석 툴 구축– 분석을 통해 산업의 미래를 예측하고 비즈니스 개발에 이를 활용함으로써 투자 기회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2. 커넥티드 카 제조– 커넥티드 카를 생산하는 것은 자동차 뿐만 아니라 그 외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차량의 보수나 관리,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를 지원하는 등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마힌드라가 더욱 발전해 나가는 데는 필수 요소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밖에도 자세한 내용은 크리스토퍼 홈즈(Chrstopher Holmes) 박사의 IDC Customer Spotlight 원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이야기 하나 더! 제조사들의 큰 걱정 중 하나인 리콜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리콜 문제로 골치가 아프다면? IoT가 약!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IoE를 적용한 커넥티드 공장이 기존의 생산 방식을 더욱 스마트하게 바꾼다면
각 제조사들은 어떤 가치를 더 창출해 낼 수 있을까요?
눈부시게 발전할 제조업계의 미래가 기대되는 시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