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시스코가 보여주는 스마트한 세상 (3) 제품과 기기가 서로 소통하는 똑똑한 공장

$
0
0
오늘날 사물인터넷을 포함한 IT기술이 생활 곳곳에 스며들고 있는데요, 이에 시스코는 만물인터넷으로 똑똑해진 일상에 대한 풍성한 이야기들을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등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담은 "시스코가 보여주는 스마트한 세상"을 연재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스탠리 블랙앤데커, 스마트팩토리, IoE, 만물인터넷

 

모든 것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 시대가 본격 도래하면서 스마트 시티, 스마트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에서 실질적인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코는 여러 산업 분야 중에서도 특히 제조업이 IoE 기술을 도입했을 때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답니다. 실제로 제조업의 경우 향후 10년 동안 약 4조 달러의 경제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과연 제조업에서는 IoE 가 어떻게 적용되길래 4조달러라는 놀라운 경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일까요? 


오늘은 ICT의 도움을 받아 제조 공정을 한층 개선한 스탠리 블랙앤데커(Stanley Black & Decker)의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이 내용을 한 번에 요약해주는 동영상 먼저 보실까요?

 

 

 

 

 

생산 라인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 확보로 생산 효율 UP!

 

미국 코네티컷주에 본사를 둔 스탠리 블랙앤데커는 공구, 전동 공구, 기계 장치 솔루션, 전자 보안 및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전 세계 최대 공구 기업입니다^^ 


2005년, 스탠리 블랙앤데커는 멕시코 레이노사에 새로운 공장을 세우고, 해당 공장이 매년 약 40여 가지 공구 수백만 개를 생산할 수 있도록 가동했습니다. 하지만 나날이 변하는 고객들의 요청이나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빠르게 적용해야 했으며, 생산 과정의 공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산 관리도 효율적으로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생산 일정, 결과, 품질 관리 및 근무 교대 등에 대한 일정 관리를 포함해 모든 생산관리를 수동으로 해야 했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운 점이 많았고, 또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했답니다. 이에 스탠리 블랙앤데커의 경영진은 빠른 변화에 따라 생산 관리 과정도 빨라져야 한다고 판단, 생산 일정과 직원들의 근무 관리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 확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했지요. 이러한 이유에서 스탠리 블랙앤데커는 시스코와 에어로스카웃 인더스트리얼(AeroScout Industrial)이 함께 제공하는 커넥티드 팩토리 (Connected Factory)솔루션을 일부 생산 라인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시스코의 강력한 무선 기술에어로스카웃의 엔터프라이즈 비지빌리티(enterprise visibility) 솔루션생산라인을 네트워크에 연결, 스탠리 블랙앤데커가 실시간 위치 기반 시스템(Real-Time Location System, RTLS)을 갖추도록했습니다. RTLS에는 어느 물건에나 부착이 가능해 실시간 위치 정보와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작은 와이파이 지원 RFID 태그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에어로스카웃 와이파이 태그는 공장의 라인 품질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와 통합되어 생산결과의 품질 등을 마지막 테스트 단계에서 관리자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5개 생산 라인에 도입된 RTLS 태그는 생산 결과를 바로 바로 추적해 매니저들이 각 라인의 품질 수준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고, 진행 과정에 따라 생산 라인을 가속화할지 판단해 필요시 추가 인원을 투입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더해 스탠리 블랙엔데커의 레이노사 공장은 시스코 유니파이드 와이어리스 네트워크 인프라(Cisco Unified Wireless Network infrastructure)를 구축, 약 10년 동안 이를 사용해왔는데요. 공장 전체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무선네트워크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비용을 추가로 들이지 않고도 직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할 수 있었답니다. 곳곳에 설치된 시스코 액세스 포인트(Access Point) 덕분에 공장 관리자들은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으로도 생산 과정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었고, 또한, 함께 구축한 시각적인 대시보드를 이용해 가장 최근 니즈에 따라 생산 라인을 가동하고, 시간 내에 제품을 납품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럼 생산 효율이 확실히 증가한 것은 알겠는데, 스탠리 블랙앤데커는 어떤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었을까요?

 

 

근로자 활용 효율 10% 증가, 재고 보관 비용 10% 절약, 제품 결함 16% 감소


스탠리 블랙엔데커는 실시간 위치 기반 시스템의 초기 도입이 완료되면서부터 바로 비용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라우터 생산 라인만 살펴봐도 생산 공정 가동 효과는 24% 가량 증가했고, 각 라인에 필요한 근로자의 업무 분배가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돼 이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도 상당했다고 합니다.


레이노사의 공장 관리 매니저 마이크 아마야(Mike Amaya)는 “RTLS 솔루션은 생산을 저해하는 요소를 바로 감지할 수 있도록 도와 문제를 바로 해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며, "그 결과 각 라인의 목표 처리량을 유지하고, 생산 목표를 시간 내에 달성할 수 있게 됐다"고 밝히기도 했죠.


레이노사 공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정확한 생산 관리 데이터를 바탕으로  필요한 자재 또는 부품 재고도 최소한으로 유지함으로써 이를 관리하고 보관하는 데 사용했던 비용을 10% 가량 절감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고객이 요구하는 납품 일정도 맞추고, 고객이 궁금해하는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물론 가능했고요.


뿐만 아니라 라인별로 필요한 근로자, 그리고 직원들의 시간 관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공장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직원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도록 도와, 근로자들의 활용 효율이 약 10% 가량 증가했답니다.


이외에도 제품 품질 향상 효과도 있었는데, 백만 기회당 결함 수(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가 약 16% 가량 줄었습니다. 생산 공정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써 의사 결정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기도 했고요.

 

이미 상당한 비용 절감 및 생산 효율 향상 효과를 누린 스탠리 블랙앤데커는 향후 몇 년 동안 공장 생산 라인 전체에 커넥트디 팩토리 솔루션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과 기기들이 서로 소통하며
자동으로 생산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스마트 팩토리,

더 이상 미래가 아닌 현실입니다 ^^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