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클라우드법) 시행을 앞두고 국내에서도 클라우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최근 시스코도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을 후원해 전 세계 17개국의 클라우드 도입 기업 3,400여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조사 후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 계획 및 준비도에 대해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IDC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세계 기업 중 57%, 한국 기업 중 55%가 이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조만간 이를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경우, 세계 기업 중 44%, 국내 기업의 40%가 이미 이용 중이거나 시행할 계획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 확대
클라우드를 도입한 세계 기업의 64%,한국 기업의 56%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기업들은 앞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고 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도입 기업들은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적합한 워크로드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제어 및 규제준수가 요구되는 워크로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이동시키고, 탄력적으로 발생하는 워크로드는 빠른 지원과 서비스 확장이 가능한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분류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이 같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성장은 기업들이 전략적 클라우드 투자에 더 많은 비즈니스 ROI를 확보하고자 하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세계 기업의 53%, 한국 기업의 59%가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후 매출 증가를 기대한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이 중 세계 기업의 25%, 한국 기업의 18%만이 지속적으로 관리 되는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 기업의 32%, 한국 기업의 39%는 클라우드 전략조차 없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 조사 참여 기업의 90%가 3-5년 안에 IDC 클라우드 성숙도 모델(Cloud Maturity Model) “최적화(Optimized)” 수준에 이르고 싶다고 응답한 반면 실제로 1%만이 최적화 수준의 클라우드 전략을 갖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심지어 국내 기업의 경우 최적화 수준의 클라우드 전략을 갖춘 기업은 단 한 곳도 없었습니다.
이처럼 이상과 현실의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은 클라우드를 도입하거나 도입 중인 기업들이 클라우드 관련 가이드라인 확보, 역량 강화, 적절한 소프트웨어 및 장비 등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잘 보여줍니다. 하지만 참여 기업의 83%가 대형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업체들과 협력해 클라우드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대답한 점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역량을 강화할 의지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통한 비즈니스 혜택 경험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성숙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에서 실현되는 비즈니스 혜택은 대폭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대상 기업은 프라이빗 또는 퍼브릭 클라우드에 구축된 애플리케이션당 평균 약 21억원 (160만 달러)의 추가 매출을 얻고, 약 16억원 (120만 달러)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매출 증가의 주 요인은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에 따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IDC는 향후 IT 인프라 솔루션 벤더들이 클라우드 제공업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이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를 “프로바이더 기반 클라우드(Provider-Based Cloud)”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또한 IDC는 모바일 자산 관리, 디렉토리 통합 및 고객 관리 암호화 키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클라우드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클라우드 산업 내 '제 2의 물결'
한편, IDC는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에 ‘제 2의 물결’이 일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기존에는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주요 초점이 IT 운영 비용 절감 및 SLA(Service-level agreements) 향상에 맞춰져 있었으나, 이제는 클라우드가 비즈니스의 성공에 폭넓고 전략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혁신을 도모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플랫폼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IDC 클라우드 백서, “뒤쳐지지 마십시오! 우수한 클라우드 도입이 주는 비즈니스 혜택(Don't Get Left Behind: The Business Benefits of Cloud Adoption)”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스코의 이번 조사 결과는 ‘시스코 비즈니스 클라우드 어드바이저’를 통해 기업별 맞춤형 보고서 형태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사 클라우드 도입 현황 및 국가, 산업 환경에 따른 맞춤형 보고서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