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칼럼] 사용자의 생각을 읽는 서비스! 시스코 CMX가 만들어 드립니다

$
0
0




모바일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검색하고,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며, 모바일 SNS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고, 모바일 게임 및 동영상을 통해 여가시간을 즐깁니다.

이처럼 사용자 이용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기업의 모바일 전략의 중요성 역시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요. 14개국, 1400명 이상의 CIO가 참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7~88%에 해당하는 기업이 모바일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위한 모바일 전략을 이미 구축하였거나 향후 6~12개월내에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고객을 위한 모바일 전략에 기업의 뜨거운 관심이 실감 나시죠? 


고객의 동선을 파악하면 숨겨진 비즈니스가 보인다

시스코 CMX(Connected Mobile Experience)는 Wi-Fi 인프라를 통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모바일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객 방문 시 모바일 단말을 탐지하여 이를 Wi-Fi에 연결시켜 주고 해당 위치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며, 가시적인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솔루션입니다. 


시스코 CMX 솔루션


CMX의 위치추적, 얼마나 정확할까?

이러한 CMX의 다양한 서비스는 Wi-Fi 인프라를 통한 위치추적 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Wi-Fi 인프라를 통하여 얼마나 정확한 위치추적이 가능할까요?

사실 Wi-Fi를 통한 위치추적은 새로운 솔루션이 아닙니다. 3개 이상의 AP가 단말이 보낸 신호의 세기를 탐지하여 위치를 계산하는 삼각측량법 위치추적 방식은 예전부터 이용되어 왔기 때문이죠. 하지만, 5~7미터 위치 정확도의 한계로 업계 전반적으로는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삼각측량법의 한계를 보완한 새로운 솔루션! 
하이퍼로케이션(Hyperlocation) 모듈이 출시되었습니다. 


시스코 Hyperlocation 모듈


이 모듈에는 단순 신호세기 기반 삼각측량법이 아닌 AoA(Angle Of Arrival) 이 핵심 기술로 추가하되었습니다. 모듈에 설치된 32개의 안테나가 모바일 단말기로부터 보내온 신호의 각도를 계산하기 때문에 신호세기 기반 삼각측량법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었던 1~2 미터의 위치 정확도까지 제공하게 된 것이죠. 이 똑똑한 모듈은 BLE 비콘(BLE Beacon)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어 하나의 인프라에서 Wi-Fi 와 BLE 비콘 위치 추적 기술을 동시에 활용하여 위치기반 서비스의 유연성을 확보해 줍니다. 


위치기반 서비스, 산업군별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이러한 위치추적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군별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리테일, 호텔, 병원, 공항, 4가지 산업군에서의 활용되는 위치기반 서비스 사례를 소개합니다! 


리테일
고객 방문 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환영 메시지를 전달하고, 오늘의 핫딜 정보가 고객에게 자동으로 푸쉬됩니다. 고객은 그 중 원하는 제품을 클릭하고 검색된 제품이 있는 매장까지 실내 내비게이션을 따라 이동합니다. 쇼핑이 끝나고 계산을 하러 갔는데 대기줄이 너무 길다면? 위치분석 툴이 이를 먼저 탐지하고 “줄이 너무 길다!”는 알람을 매장 관리자에게 줍니다. 이에 따라 즉시 추가 인원이 투입되니 고객은 계산을 빨리해서 좋고, 매장도 더욱 원활하게 운영되겠죠?

호텔
예약 고객이 호텔 로비에 들어오면 바로 환영 메시지가 뜨고 해당 고객의 체크인 관련 정보가 프론트에 전달됩니다. 고객은 애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하게 체크인을 하고, 예약된 룸으로 안내를 받습니다. 또한 고객은 호텔 관련 광고를 보면 호텔 안에서는, 무료로 Wi-F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와 호텔의 광고 노출 효과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병원
건강검진을 위해 병원에 도착하면 건강검진에 대한 순서와 검진실에 대한 정보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자동으로 제공됩니다. 검진실까지 가는 경로 또한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가 검진을 마치고 의사와의 면담을 위해 진료실로 들어오면, 이를 시스템에서 인지하고 담당 의사의 PC에 해당 환자의 검진 결과를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공항
고객이 환승을 기다리면서 면세점을 둘러볼 때, 오늘의 할인쿠폰이 고객의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뜹니다. 쇼핑을 끝내고 게이트로 가려는데, 만약 게이트가 변경됐다면? 고객은 이리저리 헤맬필요 없이, 게이트 변경 알림을 받고 현재 위치에서 변경된 게이트까지 네비게이션 안내를 받을 수도 있죠. 



복합 쇼핑몰과 같은 대형 실내 공간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사용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실내환경을 위한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기업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스코 CMX, 모바일 비즈니스를 위한 최고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이 칼럼을 SlideShare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시스코 김찬우 무선 솔루션 스페셜리스트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