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산업 분야가 그렇습니다만, 요즈음은 IT 담당자가 점점 힘들어지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는 점점 늘어나는 사이트 및 고객들을 안정성이나 보안성에 대한 손실 없이 관리하도록 요구하면서도 한정된 예산으로 인력이나 자원에 대한 투자는 점점 줄어드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지요. 특히 다수의 지점/영업점/매장을 운용하는 환경에서는 기업 WAN 환경을 유지, 관리하면서 이를 통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수용이 요구되는 추세이다 보니 많은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WAN 관리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기반으로 최근SD-WAN(Software Defined WAN) 솔루션이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D-WAN은 기존 기업 WAN 환경에서 많은 고정 비용을 차지하고 있던 전용회선 또는 MPLS 회선을 광대역 인터넷 기반의 회선과 혼용 또는 광대역 인터넷 회선만을 사용하여 전용선 수준의 회선 품질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기존에도 인터넷 회선과 UTM(Unified Threat Management)/VPN(Virtual Private Network)솔루션을 이용하여 지점/영업점/매장의 회선을 수용하는 경우는 많이 있었지만, 인터넷 회선 품질 보장이 어려운 이유로 대부분은 백업 회선 또는 중요하지 않은 부가 업무 트래픽을 수용하기 위한 보조 회선 용도 정도로만 제한적으로 사용됐습니다. 그에 비해 SD-WAN은 높은 대역폭을 제공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대역 인터넷 회선을 전용선 수준의 높은 품질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주 회선에 대한 대체가 가능하여 높은 TCO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존 전용회선/인터넷회선 구성 대비 SD-WAN 구성의 자세한 도입 효과는 아래 도표와 같습니다.
<도표: SD-WAN 도입효과>
위에 말씀드린 장점들로 인해 SD-WAN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현재는 전 세계 1% 정도의 기업들이 SD-WAN을 도입하고 있지만 2020년까지는 약 30%의 기업들이 SD-WAN을 표준 기술로 사용할 것으로 예측하며, 그 규모는 6,800억 원으로 예상합니다.
<SD-WAN 시장 전망> 이와 같은 높은 시장성에 따라 기존 업체 및 다양한 신규 스타트업들이 저마다의 특색을 가지고 SD-WAN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시스코 또한 수년 전부터 고객 환경에 따라 지원해왔던 Cisco ISR 등 온프라미스 기반의 iWAN(intelligentWAN) 및 Cloud 관리 기반의 Cisco Meraki SD-WAN 솔루션을 통해 SD-WAN 시장을 선도해 왔습니다. 특히 Cisco Meraki SD-WAN 솔루션은 Meraki MX 보안 어플라이언스 및 Cloud 관리를 통해 Full Managed SD-WAN 환경을 쉽게 구성 및 관리할 수 있으며, 이미 국내외 5만 개 이상의 고객사에서 구축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Meraki Managed SD-WAN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Zero-touch 기반의 쉽고 빠른 설치, 설정 및 관리 환경 MPLS + 인터넷 회선 또는 인터넷 2회선 기반 Active-Active Auto VPN 지원 회선 품질(Delay, Jitter, Loss, MOS) 및 Layer 4 / Layer 7 기반 IP/포트/어플리케이션 별 자동 경로 변경 100% GUI 기반, 한글 지원 Meraki 대시보드 기반 관리 SD-WAN 및 다양한 고급 보안 기능(Snort 기반 IPS, AMP, ThreatGrid 등) 동시 지원이 가능한 업계 유일의 솔루션 <Meraki 대쉬보드 기반 Managed SD-WAN 관리 화면> Cisco Meraki의 Managed SD-WAN을 통해서 이미 많은 고객사가 TCO를 절감하고 있는데요, 미국 펜실바니아주 필라델피아에 본사를 두고있는 생명 보험사인 팬 뮤추얼(Penn Mutual)사의 경우, 본사와 모든 지점 네트워크 연결 회선을 SD-WAN 기반의 인터넷 회선으로 전환하여 3년 후 장비 교체 비용 및 회선 비용을 모두 포함하고도 기존대비 4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형 서비스 사업자인 Verizon Wireless의 경우에도 Meraki managed SD-WAN 기반의 회선 서비스를 자사 상품으로 출시하고 1,100개의 지점을 보유한 헬스케어센터 고객을 포함한 수많은 고객에게 SD-WA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명 리테일 브랜드 여러 곳에서 이미 Meraki managed SD-WAN 기반의 회선서비스를 도입하고 높은 TCO 절감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기존 회선운용비를 크게 절감하면서 동시에 대시보드 기반의 쉬운 설치/관리/운용 및 강력한 보안 기능까지, 두 마리 또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Cisco Meraki managed SD-WAN 솔루션을 검토해야 할 적기가 아닐까요? 시스코 전문가 칼럼으로 최신 IT 트렌드를알아보세요! 이 글은 이승노 시스코 코리아 Meraki 스페셜리스트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참고로 현재 UTM/VPN 전 세계 시장규모는 1조1400억 원으로 해당 시장의 60% 정도가 2020년까지 SD-WAN 시장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