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가 전체 산업 판도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제조업계도 결코 예외가 아닌데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하고 나아가 이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을 누가 더 선제적으로 도입하느냐가 우위와 격차를 극심하게 바꾸어놓고 있습니다. 공장 작업현장에 무선 네트워크를 도입하는 것이 그 좋은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시스코는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과 새로운 협업에 나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는 컨버지드 플랜트와이드 이더넷(CPwE: Converged Plantwide Ethernet)이라고 불리는 로크웰 오토메이션과의 공동 아키텍처개선사항이 포함됐는데요. '시스코 커넥티드 팩토리(Cisco Connected Factory)'는 산업 시장을 위한 아키텍처, 기술,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입니다. '팩토리 와이어리스(Factory Wireless)'는 이 포트폴리오 내 최신 솔루션 오퍼링으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오늘날 공장 현장에서는 대체로 애드혹(ad hoc) 무선 네트워크가 표준이 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별로 무선 네트워크를 배치할 시 네트워크 장애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또 공장 현장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무선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막고, 무선 네트워크가 여러 IT, 혹은 OT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작동되는 것을 막게 됩니다. 또한 생산 병목현상에 대한 모바일 가시성이 떨어지는 데다 공장 작업 현장 내 장비 이동을 위한 재설정에도 어려움이 있어, 다운타임이 발생하면서 비용은 증대되고, 생산성은 떨어지는 경우가 심심찮게 생겨납니다.
하지만 무선 네트워크를 적용할 시 이 판도는 완전 뒤바뀌게 됩니다. 무선 네트워크 기반으로는 원격 모니터링, (신제품 출시나 변경에 중요한)조립라인 변경, 생산 중에 있는 물품 추적에 필요한 유연성, 적응성을 구현해낼 수 있거든요. 또 비용 절감 효과도 상당합니다. 실제로, 제어 공학 뉴스 전문 사이트인 '컨트롤 엔지니어링(Control Engineering)'에 따르면, “(공장에서) 무선 네트워크는 케이블보다 최대 10배 더 비용이 저렴할 수 있으며, 유연성과 모바일 이점들은 늘어나는 한편, 유지보수와 고장수리는 줄어든다.”고 하네요~ 게다가 팩토리 와이어리스는 애드혹 무선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통합 무선 네트워크로 공장현장 네트워크를 융합할 수 있다고 하니 투자보호까지 가능할 전망입니다!
팩토리 와이어리스 솔루션 도입으로 통합되고, 보다 관리가 쉽고, 안전한 공장 무선 인프라를 구현하면서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사업 성과도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을 아래서 만나보시면요~
• 공장 내 모든 기계와 인력 간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져 의사결정 및 최대 업타임이 개선됩니다.
• 와이파이 태그(WIFI asset tags)로 생산품이나 재고 상태를 더욱 빨리 확인할 수 있어 아웃풋과 생산성이 올라갑니다. 또 모바일 HD 비디오 카메라는 멀리 떨어져 있는 전문가에게서 바로바로 시설 고장 등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또 다른 나라에 있는 파트너사들과도 실시간으로 긴밀하게 협업할 수 있게 해 더욱 생산적이고요.
• IT 및 OT 애플리케이션을 공장 작업 현장 내에서도 원활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코 커넥티드 팩토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만나보시기 바라며,
아래 동영상을 통해 보다 생생한 설명도 함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