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포그 컴퓨팅으로 사물인터넷 미래의 무한한 가능성 시연!

$
0
0

누군가가 대형 철도 사고, 노상 강도, 혹은 길거리 총격전에 대한 대비책으로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을 제시한다면 무슨 생각이 들까요? 이에 덧붙여서 폭설이나 혹서기에 단전이 되는 경우나 심각한 교통 체증을 겪을 때에도 포그 컴퓨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면 말입니다!


아마 ‘아니 이게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 생각하실 텐데요..


최근 계속 화제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술은 사실 단순히 사물들을 연결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구현 기술 중 하나인 포그 컴퓨팅에 대해 생각해보면 그 과정이 얼마나 빨라질지 상상해보실 수 있습니다.


포그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을 네트워크 엣지(edge)까지 확장시키는 기술입니다. 포그 컴퓨팅의 낮은 지연 시간(latency), 위치 인식, 실시간 상호작용 및 광역 지리 분배(wide geo distribution) 능력 덕분에 거의 즉각적으로 주변 상황을 감지하고 반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람, 데이터, 프로세스와 사물을 연결하는 포그 컴퓨팅의 속도와 성능은 그 동안 상상도 하지 못했던 실용적인 솔루션들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예를 들어 포그 컴퓨팅 기술과 센서, 그리고 무선 네트워크가 결합되면 열차 운행시 선로에 문제가 있을 때 기관사에게 바로 경고를 보내 수 백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철길 건널목에 느린 보행자가 있거나 고장난 차량이 있을 때는 속도를 줄여야 한다는 알림도 보낼 수 있고 말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포그 컴퓨팅을 활용하면 전력 문제가 있을 시 에너지 로드의 균형을 다시 조정하거나 대체 에너지 자원으로 바로 연결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커넥티드 커뮤니티(Smart+Connected Community) 또는 스마트 시티에서 음향 센서와 포그 컴퓨팅 인프라를 연결하면, 총성, 가해자, 피해자,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 등을 정확히 분별하고 관련 기관에 자동으로 신고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실감할 수 없는 먼 미래의 일이 아니냐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6월 샌디에고에서 개최된 시스코 라이브(Cisco Live!) 행사에서 이미 이를 가능하게 할 포그 컴퓨팅 기술이 시연된 바 있는데요. 당시 시스코와 인텔은 Lego® 블록, Arduino 보드, Raspberry Pi 컴퓨터, Zumo 로보트 차량 그리고 인텔 코어 i7-5650U 팬리스 컴퓨터 등을 포그 노드 콘트롤러(Fog node controller)를 사용해 포그 컴퓨팅 기술이 구현된 스마트 시티 환경을 시연했습니다.

Internet Of Things

#FogComputing and the #InternetOfthingshttp://blogs.cisco.com/cloud/fog-can-help-shape-the-future-of-iot

Posted by Cisco Cloud on Thursday, August 13, 2015


시연을 통해 포그 컴퓨팅의 강점인 지연 시간, 대역폭 및 위치 인식 기능이 강조됐는데요, 시연 중에는 Raspberry Pi 카메라 모듈과 OpenCV Computer Vision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포그 노드 상에서 개발된 보행자 감지 시스템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바로 운영 모드를 실행할 수 있고, 마치 소프트웨어가 엣지 단의 포그 노드가 아닌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실제 클라우드에서 같은 기능을 실행했을 때에는 지연시간과 소요시간(turnaround)이 길어 보행자를 위험에 빠뜨리는 상황이 매번 발생했습니다. 이것만 봐도 포그 컴퓨팅이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스마트 신호등을 위한 실용적인 기술임을 증명할 수 있었지요.

 


긴급 탈출 상황을 시연할 때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사용자들은 또 다른 버튼을 눌러서 레고로 만들어진 도시에 응급상황이 발생했음을 알렸습니다. 스마트 신호등과 가로등은 더욱 똑똑해져 응급차량들이 막힘 없이 교차로를 지날 수 있도록 신호를 변경 해줬고, 시민들은 안전한 대피 지역으로 안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포그 컴퓨팅의 낮은 지연시간과 정확한 위치 인식 기능이 큰 역할을 했답니다.

포그 컴퓨팅이 실제로 스마트 시티뿐만 아니라 제조, 헬스케어, 에너지 등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면 이보다 놀라운 결과물들을 더 많이 만들어 내 놀라울 정도로 엄청난 사회, 경제 및 환경적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상력을 발휘해보세요!


이번 포스팅은 시스코 전략 혁신 그룹의 수석 전략가 바이런 간디 (Biren Gandhi)가 작성한 Fog Can Help Shape the Future of IoT 바탕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