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빗(Fitbit), 샤오미 밴드와 같은 똑똑한 피트니스밴드가 출시한 이후, 만보기로 돌아가겠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사물인터넷은 우리 생활에 편의와 재미를 더해주고 있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을 만들어 버린 것이죠.
제조업도 예외는 아닙니다. 공장 내 기계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제조사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게 가능해지면 제조사들은 고객이 품질 보증과 관련된 클레임을 걸기 전에 미리 제품의 하자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제품 사용에 대한 데이터 자체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주요 상품이 될 수도 있고요.
제품이 인터넷으로 제조사와 소통, 제조사들이 하자를 미리 발견하게 되면
'제품 리콜'이라는 개념 자체가 사라지지 않을까요?
기존에 커넥티드 공장(Connected Factory)에 대해 다룰 때는 공장 내 운영 기술 및 IT 혁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업무 효율 향상을 가능하게 하고, 디지털 기술이 실시간 생산 애널리틱스를 지원하고, 제품품질을 향상시킨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이런 네트워크 연결이 공장 내부를 벗어나 심지어 공장 내 기계들이 기계 제조사와 직접 소통을 한다고 상상해보세요!
공장 기계의 구조를 가장 잘 아는 기계 제조사가 관련된 데이터를 직접 받게 된다면, 기계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겠죠?
왜 기계들이 더 똑똑해져야 하는지 그 이유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제조사들은 원격으로 기계를 관리하고 다운타임(downtime)을 적극적으로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둘째, 진단 데이터 및 이슈 해결방법 등을 활용해 고장복구시간(MTTR, Mean Time To Repair)을 대폭 줄이고, 운영장비효율(OEE, Operating Equipment Efficiency)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셋째, 제조사들은 새로운, 혹은 재정비된 가동 라인을 위해 기계를 더욱 빠르게 설치하고, 의뢰받고, 기계내 오류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처럼 똑똑해진 공장 기계 덕분에 관리 및 통제가 더욱 쉬워지고, 다운타임 감소는 물론 효율, 생산성 및 제조 유연성까지 향상시켜 공장 전체의 최적화를 가능케 합니다. 하지만 물론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계들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장설비 제조사, 중간 판매 벤더, 그리고 이를 사용하는 제조업 간의 협업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여러 기업들이 함께 작업을 하려면 보안이 보장된 네트워크를 사용해야겠지요?
시스코 커넥티드 팩토리(Cisco Connected Factory) 솔루션 및 아키텍처는 이런 통합 과정을 쉽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고객들이 융통성 있게 제조 공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토니 샤킵의 컨퍼런스 발표 내용, “만물인터넷이 주도하는 제조 혁신(Manufacturing Disruption Driven by the Internet of Everything)”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제조 공장 혁신을 위한 준비, 시스코와 함께 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시스코 IoE 버티컬 솔루션 엔지니어링을 총괄하는 토니 샤킵(Tony Shakib) 부사장이 작성한 Connected Machines Take Manufacturing to the Next Level of IoT를 바탕으로 준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