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시대의 도래와 함께 생성되는 무수한 양의 데이터는 기업들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맹습으로 기업들은 기존에 수집되었던 데이터와 새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함께 처리해야 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처럼 새로워진 정보 체계는 매우 분산되어 있고, 스트리밍 형태로 돌아가며, 이제는 그 덩치마저 너무 커져 옮기기에도 부담스러워졌지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전문가들은 2-3년내로 정보 아키텍처(information architecture) “엣지(edge)” 단의 애널리틱스 기능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는데요, 여러분도 이런 의견에 동의하시나요?
이로써 새로운 정보 아키텍처는 전 세계에 분산되어 있으며, 기업의 IT, 비즈니스 운영 및 OT(operational technology, 운영기술) 부서 모두를 위한 더욱 빠르고 민첩한 애널리틱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초연결 시대의 데이터 처리, 어떻게 달라지나?
데이터에서 가치를 실시간으로 도출해내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게 과연 가능할까요? 만약 가능하다면 어떤 방법으로 또는 어떤 기술의 도움을 받아 진행되어야 하는 것일까요?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전체, 즉 엣지(라우터 및 스위치), 포그 노드(fog node, 지역별 서버), 그리고 클라우드및 데이터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발빠르게 분석해 올바른 비즈니스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요. 너무나 많은 데이터의 종류와 포맷 외에 분산된 소스 시스템은 데이터 관리, 지속성과 관련된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또, 이런 환경 속에서 도출되는 즉각적인 상관 관계 분석 및 예측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생성 속도는 물론, 글로벌 네트워크를 오가는 페타바이트급의 데이터 탓에 더욱 높은 처리 역량과 인메모리(in-memory) 프로세싱을 필요로 합니다.
이외에도 기업들은 이상 상황들을 파악하고 필요 시 상황을 완화시켜야하고,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시간
또는 장소에서 바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필요도 있답니다. 데이터 소스와 가장 근접한 위치에서 데이터를 처리한다면, 데이터 소스를 파악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런 데이터가 발생하는 상황 또는 맥락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데이터 분석이 엣지 단, 즉 라우터 스위치 또는 포그 노드에서 직접 이뤄지면 더욱 좋습니다.
IoT 제조를 위한 고사양 애널리틱스
시스코가 공장용 기기 설계 및 제조 선두업체인 MAZAK과 협업한 사례는 스트리밍 애널리틱스 솔루션이 산업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MAZAK의 ‘스마트박스(SmartBox)’ 상품은 시스코 자산을 활용해 실시간 기계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를 지원, MAZAK 고객인 제조 기업들의 효율과 능률을 높여줍니다. 스마트박스는 MAZAK의 ‘i스마트 팩토리(iSMART Factory)’ 컨셉으로 개발되었으며, 시스코 커넥티드 머신(Cisco Connected Machines)을 역량을 적용해 기계 운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스마트박스가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 MAZAK 기계에 설치된 MT커넥트(MTConnect) 어댑터를 통해 MAZAK 기계의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 시스코 MT케넉트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는 시스코의 산업용 스위치인 시스코 IE4K(Cisco Industrial Ethernet 4000)에서 운영되어 해당 스위치로 센서 데이터가 스트리밍 됩니다. 이후 똑같이 IE4K에서 운영되는 CSA(Cisco’s Connected Streaming Analytics)로 데이터가 전달되어 실시간 애널리틱스 기계 행동 전망이 가능해지지요. 그럼 기계 운영자들은 현 상황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고 공장에서 바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CSA에 탑재된 시스코 UCS 포그 노드는 여러 개의 IE4K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MAZAK의 여타 공장 시스템과도 대시보드와 중요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제조 기업 담당자들은 기계 운영 효과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제조 생산성까지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 정보와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애널리틱스는 다운타임과 같은 비효율을 초래하는 상황들을 줄이고, 전반적인 기계 활용 및 수명 관리를 돕는 통찰력도 제공합니다. 공장에서 바로 실시간 애널리틱스가 지원되면 직원들은 MAZAK 기계가 제공하는 따끈따끈한 데이터를 참고해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실시간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제품 품질과 생산 절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가 적극 활용되고, 실시간으로 그리고 상황에 맞게 활용되면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 더욱 가치있어집니다. 수익 창출, 운영 효율 또는 기존의 데이터 플랫폼 강화를 위해 사용 더욱 커다란 가치를 안겨주는 스트리밍 애널리틱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시스코의 데이터 앤드 애널리틱스 그룹(Data & Analytics Group)의 애널리틱스 엔지니어링 총괄 이사 킴 맥퍼슨(Kim Macpherson)이 작성한 Immediate and Streaming: Analytics for Today’s Digital Enterprise를 바탕으로 준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