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1분 정보는 시스코 진강훈 상무가 풀어내는 기술이야기입니다.
어렵고 딱딱한 기술이 아닌, 1분이면 술술~읽히는 재미난 이야기!
시스코 블로그의 IT Connect 코너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APIC-EM 소개는 했는데, 이거 어디에 어떻게 설치되는 것인지 알아야하지 않을까요?
1분만에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PIC-EM은 소프트웨어입니다.
보통 소프트웨어면 설치할 OS는 무엇이고,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지, 패치는 어떻게해야하는지 복잡한게 사실입니다. APIC-EM은 그런 어려운 고민들을 내려놓으시라고 시스코에서 모조리 알아서 설치 이미지를 묶어 배포합니다. 이런 이미지를 흔히 ISO 파일이라고 하지요.
어디서 받을 수 있냐구요? CCO(software.cisco.com) 또는 Devnet (devnet.cisco.com) 사이트를 통해 누구든 순식간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이 이미지안에는 ubutu라는 리눅스위에 APIC-EM이 원활하게 동작하는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Linux Container 형태로 설치됩니다. 설치 시간은 OS가 설치되는 시간 30분과 33개의 주요 서비스가 약 1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시간이 기니 해야할일도 많은가 싶으시지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OS가 설치된 후에 위자드 화면이 바로 딱 뜹니다. 해당 화면에 필요한 정보만 입력하면 1시간동안 알아서 설치하니~~ 전혀 어렵지 않지요!
설치할 때 어떤 정보를 물어보냐구요?? 아래의 정보들만 입력하면 끝!
APIC-EM이 사용할 IP 주소
APIC-EM Linux 사용자 패스워드
APIC-EM Admin 사용자명과 패스워드
NTP 서버 정보
DNS 서버 정보 (옵션)
이렇게 배포되는 ISO 파일은 물리서버에 바로 설치도 가능하고, VMware 5.1/5.5 기반의 가상 서버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들을 관리하고 여러 소프트웨어들과 연동해서 일을 해야하니 사용하는 구성에 따라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HA와 확장성을 위해 1 노드, 2노드, 3 노드 등 멀티노드 구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후니의 1분 정보] ‘APIC-EM’ 블로그 연재
2. ‘APIC-EM’을 어떻게 쓰나요?
3. ‘APIC-EM’을 위한 기본 공짜 앱 (예정)
4. ‘APIC-EM’을 위한 공짜인듯 공짜아닌 앱 (예정)
‘APIC-EM’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고요?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을 참고해 보세요! ^ ^
1편: APIC-EM 소개,시스코 엔터프라이즈 SDN의 주춧돌 APIC-EM을 말하다-백정현 시스코 무선솔루션 스페셜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