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시스코 코리아 워킹맘과의 솔직한 인터뷰

$
0
0


지난 12월 15일. GPTW(Great Place to Work) 인스티튜트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시스코 코리아가 선정되었습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 되기 위해서는 수평적 조직문화가 형성되었는지, 조직 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세 명의 자녀를 둔 슈퍼 워킹맘이자 베테랑 엔지니어인 이재미 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다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그것이 알고 싶다, 시스코는 '왜' 일하기 좋은 회사인가?


시스코의 이재미 부장 부부와 세 명의 귀여운 아이들


Q: ‘2016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에 시스코 코리아가 외국계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시스코에서 일하는 직원으로서, 어떤 점이 이번 수상에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보시나요?

A: 가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장 분위기와 탄력적이고 유연한 업무 환경이 여직원들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들에게 좋은 근무 환경으로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시스코에서의 커리어

Q: 세 아이를 키우면서 동시에 커리어를 병행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 

A: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고, 동시에 시스코에서 급변하는 기술의 발전을 지켜볼 수 있었던 점이 매일 큰 힘을 주었습니다. 물론 그 속도를 따라가는 것이 벅차기도 하지만, 좋아하는 팀원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 견딜 수 있었습니다. 
 
Q: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며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 초보 워킹맘 시절 저와 남편이 모두 바쁜 상황에서 누가 먼저 퇴근해 아이들을 픽업하고, 저녁 시간에 돌볼 수 있는지 조율할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아마도 많은 맞벌이 부부의 고민일 텐데요. 그래도 시간이 지나며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 나갔습니다. 예를 들면 조금 일찍 퇴근하는 날에는 남편과 집 앞에서 커피도 한 잔하고, 손잡고 산책도 하면서요. 사소해 보이지만, 아주 큰 힘을 발휘하는 시간이랍니다. 


워킹맘의 하루

Q: 아이 셋을 챙기고 출근까지 하려면 바쁠 것 같은데, 평소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A: 가능하면 아침 시간을 아이들과 보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벽 5시반쯤 일찍 일어나 신랑과 같이 아침을 먹고, 아이들 등원 준비를 하고, 신랑이 출근하고 나면 7시까지 아이들과 책도 보고, 어린이집에서 있었던 이야기도 나눕니다. 아이들 아침 식사 후 7시반에서 8시쯤 사무실로 출발합니다. 퇴근하고 나면 입구까지 달려오는 아이들과 놀아줍니다. 아이들을 잠들면 그때부터 밀린 집안일, 마무리 못한 업무도 하고 대개 12시쯤 잠자리에 들어요. 워킹맘의 하루는 정말 바쁘죠?^^ 


커리어 우먼 선배로서의 조언

Q: 커리어 우먼이자 엄마로서 행복해지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A: 배려와 믿음입니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어려움이 생기면 가족들끼리 서로 공감해주고 보듬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 부분이 채워질 때 배려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서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힘을 주거든요. 
 
Q: 다른 워킹맘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은?

A: 아이들과 항상 함께 있어 주지 못해서 미안한 마음이 드는 건 워킹맘으로서 숙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일을 하면서 행복해하는 엄마의 모습이 아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Q: 향후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A: 커리어 쪽으로는 좀 더 큰 그림을 보는 연습을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가족과의 목표는 아이들이 좀 더 자라면 함께 배낭여행을 떠나보고 싶어요. 그게 가능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일해야겠지요. 


시스코는 올해 5월 시스코 커넥티드 위민(Cisco Connected Women)이라는 조직을 만들어, 여성 직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조직에서 여성 직원들은 서로의 고충을 나누고, 경험이 풍부한 여성 직원이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정해진 시간에 사무실에 반드시 앉아있어야 할 필요 없이 시스코의 협업 솔루션을 활용해 업무를 유연히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스코 코리아는 여성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시스코가 자랑하는 최고의 근무환경과 여성 인재 양성에 대한 노력은 아래 글을 통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018

Trending Articles